1. 통계청
○ 구축목적, 연도 및 물량 1995년 11월부터 「통계정보터치스크린」이라는 키오스크를 통해 약 200여 종의 통계자료를 서비스하며 서울역,
공항, 창원, 대전시청 등 4곳에 설치가동 중이다.
○ 주요 내용
통계청 소개, 간추린 통계, 국토인구주택노동, 산업생산에너지, 물가가계, 국민소득재정금융, 국제통계, 생활정보,
농업, 교통통신, 국제 수
지·대외거래, 교육보건사회환경 등

2. 철도청
○ 설치목적 철도승차권을 보다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나 구입하도록 하기 위해 구축
○ 설치 상황
1993년 서울, 부산 등 5개 철도역에 10대 설치, 전국 철도역에 10대 추가, 전국 조흥은행
지점에 220대 추가 설치, 총 240대가 운영되고 있으나 최근 시스템노후로 100대 정도로 축소되어 있다.
* 2000년 현황 : 13개역에 총 44대, 조흥은행에서 사용중인 승차권
자동발매기 수량현황은 249개 지점에 250대. (합계 : 총 294대)
○ 이용율 철도역 기기 1대당 일일 평균 155매, 조흥은행 기기 1대당 일일 평균 18매 정도 발매, 서울지역의 이용 증가추세가 높음

3. 아시아나 항공 키오스크
○ 구축 목적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에 비해서 후발 업체인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공항 업무처리능력을 제고하며
티켓 발행 및 배포와 관련된 비용 절감을 위하여 설치했다.
○ 물량
총 50대의 키오스크를 전국의 각 공항 및 도심의 주요 빌딩들에 설치하여 운영중이다.
○ 서비스 내용
초기에 예약, 항공권 구입, 아시아나 보너스 클럽, 매직 마일스 조회 및 가입, 아시아나 서비스 안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 키오스크에는 스마트카드
까지 적용하였으나 시스템 안정성 문제로 최근에 항공권 구입기능만 서비스하며 웹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변환 계획중이다.
○ 네트워크 구성도
캐나다 IBM에서 구입한 이 시스템의 구성도는 그림 2-4와 같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운영 OS가 OS/2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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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4] 시스템의 구성도

4. 미국 우정성의 Service to the Citizen 키오스크
○ 구축목적 1993년 미국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방, 주, 지방정부 등 전 행정기관에 접근 할 수 있는 네트웍기반 구축을 구상했다.
즉, 대화형 키오스크 네트웍을 구축 하여 모든 국민이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도서관, 쇼핑센타, 공공장소 등 편리한 장소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전국의 모든 행정기관의 서비스를 24시간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 물량 우정성에서는 20개의 중앙 부처와 50개의 주, 지방정부의 대표들로 구성된 IKC (Interagency Kiosk Committee)를 주관하였으며
IKC는 전국적인 키오스크 시스템 구축 계획을 연구한 후 1995년 "The Kiosk Network Solution : An Electronic Gateway to Government Services"라는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우정성은 1995년 12월에 4개 민간회사와 대화형 정보서비스 키오스크 모델 개발
계약을 한 후, 워싱턴 시에서 12개의 키오스크를 시험운영하며기술적인 문제를 평가하였다. 기술평가가 끝난 후, 1996년 봄부터 5개 주
(각20개 키오스크)와 워싱턴의 12개 키오스크, 총 112개의키오스크를 시험 운 영하며 시장성을 평가하였다. 이 평가가 성공적이면
우정성은 향후 약 10,000개 이상의 키오스크를 미국 전역의 우체국, 도서관, 쇼핑센타 등 시민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장소에 설치할 계획이었다.
○ 서비스 내용 한편, 우정성의 도시 서비스 키오스크 프로젝트는 WINGS(Web Interactive Network of Government Services)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WINGS는 시민들에게 사용하기 편리하고 통합적인 행정 서비스를 전자적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우정성의 주도하에 연방, 주, 지방정부의 행정 정보 서비스 전체를 통합하여 제공하려는 범 정부적인 정보 서비스이다.
WINGS 프로젝트는 시민들에게 원스톱 및 논스톱 행정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사람들에게 행정 정보 서비스의 동등한 접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편적 행정 정보 서비스의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 시스템은 결국 연방, 주, 지방 정부의 서비스를 시간과 장소의 개념을
확대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즉, 키오스크 시스템을 통해 각 정부기관의 신청 서식을 프린트할 수 있으며 각 정부기관의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고용정보, 벌금지불, 자동차 등록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연방, 주, 지방정부에 대해 각종 행정 서비스를 신청하면 우편물로
전달받을 수 있다. 이외에 실업, 퇴직, 건강, 출산, 사망, 주소 이전과 같은 생활정보, 여가정보 및 예약 기능, 전자 급부 전달 시스템(Electronic Benefit Transfer)에의 접근 등 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이 키오스크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우정성의 서비스로는
우편정보, 우편에 의한 우표, 기념우표의 판매 및 전시, 전자상거래서비스의 인증, 증명, 전 자일시우표(electronic date and time stamp),
우편번호검색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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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Hong Kong Chek Lap Kok 공항 PowerPhones
○ 구축목적 홍콩의 첵랍콕 국제공항에는 전화, 컴퓨터, 팩스의 기능이 통합된 일명 "파워폰" 정보 키오스크가 운영중이다.
여행자들이 전화도 하고 팩스와 전자우편을 송신하며 멀티미디어 형태로 관광정보도 얻을 수 있다.
○ 물량 및 서비스 공항에는 1998년 현재 총335개의 파워폰이 설치되어 있으며 그 중 78개가 휴대용 PC 연결용 데이터 잭(jack)을
장착하고 있다. 인터넷 접속속도는 사용자가 보유한 컴퓨터 모뎀의 속도에 좌우된다. 또한, 파워폰에는 스캐너가 부착되어
사용자의 문서 이미지를 캡처하여 팩스로 송신할 수도 있다. 또한, 파워폰이 사용되지 않을 때는 동화상이 작동되어
홍콩 관광국에서 제공하는 관광, 호텔, 식당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으로 호텔 예약도 가능하다.
전화나 전자우편 사용료는 현금, 전화카드, 혹은 신용카드로 지급하며 향후 현금카드의 사용도 가능하도록 보완 계획이다.
또한, 사용자가 파워폰으로 통화를 하거나 라인 연결 대기시에 광고가 진행되어 광고업자들에게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로 자리잡고 있다.
첵랍콕 국제공항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물 사진은 그림 2-5와 같다.


[그림2-5] 파워폰 키오스크 모델

파워폰은 전화, 컴퓨터, 팩스 및 정보안내 키오스크 기능을 결합한 터치스크린 기능의 새로운 공중전화 개념이다.
영어와 중국어를 지원하며 CRT 대신 날씬한 디자인의 LCD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였다.
파워폰은 중앙의 데이터센터와 연결되어 파워폰의 파손이나 고장이 모니터링 되며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응용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최빈도 사용시간이 언제인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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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키오스크 서비스
○ 캐나다 온타리오의 키오스크는 교통부의 행정처리 키오스크를 쇼핑센터나 관공서등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었다.
○ 물량 담당관청은 캐나다 온타리오 주정부의 교통부(Ministry of Transportation) 이며, 설치장소는 ServiceOntario 쇼핑센터 및 관공서 등에
설치하였다. 1993년 8 대의 키오스크로 시험 운영을 한 후, 그 반응이 성공적이어서 현재는 60대가 확대 설치되어 있다.
○ 서비스 내용 차량관련 서비스(차량등록스티커 갱신, 운전자 및 차량 정보, 벌금 및 주차료 지불, 주소 변경, 그래픽 차량 번호판 주문,
중고차 정보 패키지 제공 등)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방법은 고객은 신용카드로 요금을 지불, 차량등록스티커 등 각종 서비스와
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고, 서비스는 영어와 프랑스어로 제공되며, 장애자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예를 들면, 차량등록스티커를 발급받기 위해 가까운 쇼핑센터 등에 위치한 키오스크를 찾아간 시민은 자신이 가입한 보험회사명, 보험증권번호,
소유차량의 총 주행 거 리를 입력하고 신용카드로 요금을 지불하면, 즉시 차량 운행 요건에 필요한 차 량등록스티커가 인쇄되어서 발급된다.
* 자료 : www.gov.on.ca/MTO/english/kiosk/main.

7. QuickCourt (미국 아리조나주 대법원)
○ 구축 목적 시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법률문제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구축되었다.
○ 서비스 내용 1993년부터, 소송당사자들이 법정 절차에 익숙치 않을 뿐 아니라, 법률관계 서류작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인식,
시민들이 변호사의 도움없이도 간 단한 법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QuickCourt 시스템을 운 영하기 시작했다.
이혼서류, 유언장, 소액청구, 주거퇴거 요청 등 법률관계 서류 들을 저렴한 비용($6-$30)으로 작성, 출력을 제공한다.
법원제도, ADR (Altenertive Dispute Resolution) 안내, 판결문 등 법률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이용 방식은 키오스크에 신용카드나 현금을 투입, 시스템의 지시대로 터치스크린으로 선택하여 법률 서류 작성 및 출력하도록 되어있다.

8. Info/California - 미국 캘리포니아주

○ 구축 목적 시민들의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편리한 장소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 물량 쇼핑센터, 슈퍼마켓, 도서관 등 시민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 24시간 운영 되는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편리한 장소에서
각 정부기관들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여러 기관들을 돌아다니는 불편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정부와 시민의
거리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
○ 조사결과 샌디에고와 새크라멘토에 설치된 15개의 키오스크에 대하여 14개월 동안의 운영실적 분석결과, 이 기간동안 약 35만명
즉 하루 평균 56명이 키오스크를 사용하였다. 사용자중 56%는 근무시간(월-금, 오전 7시-오후 5시)이외의 시간대를 이용하였으며,
이 조사의 응답자 중 54%는 키오스크로 인해 정부기관에 접촉하기 위해 필요했던 전화, 편지, 방문 등을 줄일 수 있었다고 응답했다.
또한 71%는 키오스크가 사용하기 쉽다고 응답했으며, 81%는 정부기관에의 접근이 훨씬 나아졌다고 응답하였다.
(The Governor's Council on Information Technology, 1995).
1995년 2월 1일 - 6월 30일 수행 조사결과,
총 접속 건수 : 143,012건
일일 평균 사용자수 : 25명
접속당 평균사용시간 : 2.3분
사용빈도가 높은 곳 : 슈퍼마켓, 쇼핑센터 등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나타났다.
○ 이용도가 높은 서비스 주립공원 소개, 캠핑/여행 정보, 보트법, 지진정보, 사냥/낚시 면허, 주립공원 정보, 장학금 정보, 태아 보호,
지역 단과대학,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정보, 실업 정보, 주립공원 예약, 캘리포니아 대학교, 장애보험, 세금 정보 등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사항들이 이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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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본 Sunkus 편의점 키오스크
○ 구축 목적 및 물량 일본의 24시간 편의점인 Sunkus의 멀티미디어 키오스크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심화되고 있는
유통, 소매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그리고 운영 경비의 절감을 극대화하고 서비스 비즈니스의 확대를 꾀하기 위하여
IBM Japan사의 주관으로 1996년 3월에 1차로 동경 근교 100여 점포에 도입되었으며 이후 1997년에 약 900여 점포에 추가로 도입되었다.
○ 서비스 내용 Sunkus는 사업 구상 초기 단계에서부터 일본 여행국(Japan Travel Bureau)과 협의하였으며 JTB 티켓 발행 및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아울러 Japan Air System과 연계하여 항공권 예약 업무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에 의한
상품 광고와 무재고 상품 판매 및 예약 판매, 게임 정보, 별점 보기, 컴퓨터, 서적 판매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동경의 록본기에 소재하고 있는 키오스크 운용 센터에서는 Call Center 기능의 Help Desk를 운영하고
키오스크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유지보수도 담당하고 있다. Sunkus 에서 운영하고 있는 키오스크에 의한 부가가치로는
신규 서비스 제공, 여행상품 판매, 각종 상품 판매, 수수료 수입 등으로 인한 매출의 증대와 기존 고객의 만족 및 신규고객층 확보가
있으며 낮은 경비의 점포 운영도 실현할 수 있다.

10. 일본의 Lawson 편의점 키오스크

○ 구축목적 및 물량 일본만큼이나 편의점간에 경쟁이 치열한곳은 없다. 단순히 신문이나 신선한 식료품을 판매하는 것만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힘든 곳이 바로 일본의 편 의점산업의 현주소이다. 40,000여개에 달하는 일본의 편의점들은
24시간 365일 연중무휴로 영업을 한다. 이러한 높은 경쟁에서 타편의점과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일본에서 가장 큰 편의점 체인의 하나인Lawson은 6,800군데에 달하는 전 체인점에 터치스크린 방식의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 서비스 내용 Lawson은 Loppi라는 별명을 가진 이러한 키오스크로써 서비스 수준을 한층 강화했고 이 키오스크를 통해서 공연,
여행 및 영화표를 구매할 수 있고 닌텐도 게임을 즐길 수 도 있다. 또한 키오스크 이용자들은 PC및 컴퓨터주변기기, 책, 뮤직CD, 비디오,
화장품과 악세서리 등 모두를 Loppi 키오스크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다.
Loppi는 일본에서 ISDN 시스템을 이용하는 최대의 온라인 고객서비스 체인이다.
Lawson의 한 상점주는 하루에 40~50명의 고객이 Loppi 키오스크를 사용한다고 했다.
Lawson의 고객들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의 하나는 티켓예약이다.
또한 Lawson의 어린이 고객들 가운데에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고, 새로운 게임기를 주문하는 방법으로써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인기이다. Lawson편의점은 Loppi덕택에 추가의 재고품을 창고에 쌓아 두지 않고,
귀중한 바닥 공간을 절약하면서 이용 가능한 상품 라인을 넓힐 수 있게 되었다.
키오스크는 또한 벤쳐기업이나 신상품에대한 아이디어를 위하여 전 일본지역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는 테스트마케팅을
실행하도록 하고 있다. Lawson은 온라인 네트웤 시스템을 실행하는 첫번째 소규모 소매점 체인으로서 업계에서의 선두적인 위치에 있다.

11. 싱가폴 백화점 주도 키오스크 성공사례

○ 구축 목적 민간 백화점이 서비스 주체가 되어 전지역을 망라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구축되었다.
○ 물량 i-One 키오스크의 설치 장소는 백화점을 시점으로 하여 대중적 유흥가 지점 (Orchard Road), 거대 쇼핑몰(Suntec City, Centrepoint Propertioes, IMM, Tanglin Shoppong Centre, Sim Lim Square), 버스터미널 (Community centres, town council offices within Tanjong Pagar CDC), 그 외 NTUC Club premises, Polytechnics, 싱가포르 엑스포, 병원(KK Women's & Children's Hospoital)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현재 150대 설치에서 계속 확장중에 있으며 서비스 내용도 광고와 함께 계속 확대되고 있다.

○ 서비스 내용


- Blue Buttons : 온라인으로 유용한 비상전화번호나 상세한 항공 정보, 정부의 공지사항 등을 볼 수 있다.
- Maroon Buttons : 한눈에 광고주의 핵심 정보인 전화 팩스번호, 위치, 영업 시간, 이메일 주소와 웹사이트를 알 수 있게 한다.
- Hot Touch : 최근의 음악, 영화, 텔레비젼 프로그램, 음식과 오락에 관련된 검색을 제공한다. 또한 교통정보, 별자리, 4차원 결과,
아기 이름과 수입 소득 신고 에 대한 서류 등 공공 서비스를 제공한다.
- You Are Here Buttons : 각 지역의 상점 위치나 전시회, 이벤트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행인이나 바쁜 고객, 각 지역을 처음 찾는 사람들에게 지 역에 대한 도움을 줄 수도 있다.
- Shopping On-Line : 이 버튼은 가상으로 각 상점들을 이동하며 쇼핑할 수 있도록 한다.
- Singapore On-Line : 이 섬의 지정된 위치로부터의 방송을 제공한다.
- NTUC Button : i-One 네트워크에 연결된 NTUC에 접속해서 연합의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Gold Buttons : 광고주들이 자신의 광고를 올릴 수 있다. 이 버튼으로 광고주들은 사용자들에게
회사의 공지, 정보, 생산품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
- Help Button : i-One kiosk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다.
- Screensavers : 스크린세이버로 특별 광고뿐 아니라 싱가포르의 축제, 마약 퇴치 등의 공공 교육에 관한 내용을 보여줄 수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화면에 잘 디자인한 버튼으로 제공하고 내용 역시 계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호기심과 흥미를 유지하게 하였다. 정보 안내 내용은 정부 서비스, 관광 안내, 지도 안내, 공항 안내, 병원 안내,
전자상거래 안내 및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 시스템 내용에는 거의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풍부하며 계속적인 확대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가장 성공적인 이유는 정부와 민간업자간의 확실한 신뢰 및 추진력에 있다고 볼 수 있다.
○ 네트워크 구성도 ADSL 라인과 SingaporeONE의 광대역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이 시스템들이 온라인으로 연결될 때,
원격으로 관리하고 가장 최신의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보여줄 수 있고 전자상거래와 화상 회의까지 가능하게 한다.
25-27대의 키오스크가 Orchard Road에 현재설치중에 있다. 우선 정부에서 ADSL 라인과 SingaporeONE의
광대역 네트워크 망을 이용, 인터넷과 통합하여 쉽게 서비스될 수 있도록 접목하였으며 많은 서비스 업체가
적극 참여토록 주관 백화점에서 노력하였다.
○ 구축 비용 및 수수료 부과 여부 비용처리 문제는 많은 서비스에 의해서 다양한 광고 수입이 증가되어
유지비를 넘어서 수익차원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각 버튼 이용시 약간의 이용료를부과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있다.
서비스 주체가 수많은 상품을 판매하는 백화점이므로 광고 유치 역시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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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MAXI KIOSK : 호주의 Victoria주정부 키오스크 도입 사업
○ 구축목적 호주의 Victoria 주정부는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최첨단 IT기술과 현 민원처리시스템을 접목시키기 위해
온라인 배달 서비스를 maxi네트워크를 사용하여 24시간, 1주일 7일간 인터넷(www.maxi.com.au)과 터치스크린 키오 스크를
경유하여 정부민원 서비스에 접근을 제공하였다.
○ 서비스 내용 맥시 키오스크는 정부민원 서비스를 위하여 자동차 등록 비용을 지불하거나, 운전면허증을 예약하고,
학습자에게 테스트를 허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maxi를 사용하도록 사람들에게 홍보하였다.
그리고, 출생, 사망과 혼인 등록소는 사람들 이 가계도를 추적하거나 출생 또는 혼인 증빙서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동시에
maxi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빅토리아의 선거 위원회와 함께maxi를 사용하여 투표를 하거나 주소 세부사항변경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에너지와 수도 설비를 담당하고 있는 Yarra Valley Water and Eastern Energy사는 maxi 네트워크를 통하여 각종공과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고객지원 서비스를 강화했다.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 1) 시공과금 납부 (주차벌금, 동물 등록신고)
○ ○ 2) 주소변경업무
○ ○ 3) 면허증 발급
○ ○ 4) 전자도서관
○ ○ 5) 각종자료 검색
○ ○ 6) 고객만족도 제공
○ 네트워크 구성도 초기에 Manningham시 정부는 전자도서관을 만들 목적으로 전자 민원안내 시스템을 구축하려했다.
그러나 빅토리아주 정부의 전자 민원서비스의 전략에 힘입어 새로운 기술의 사용과 멀티미디어의 응용이 정부를 포함한
모든 비즈니 스업무에 경쟁력을 높이는데 절대적이라는 것을 Manningham시 정부는 인식하기 시작했다.
현재 약 3대의 전자 민원안내키오스크가 시험가동중이고 향후 더 많은 키오스크가 설치될 예정이다.
Manningham시는 지난 15개월간의 민원안내 키오스크를 운영하면서 약 12,200여 회의 업무를 수행했다.
시정부센터에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쇼핑센터에 민원안내 키오스크를 설치 운영하며
다중채널 (음성전화, 인터넷, 안내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있는 쉽고, 정확하고, 빠른 민원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전자결재 네트워크 내부구조가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보안 시스템까지 내장되어 있는민원안내 시스템으로 구축하고
각 정부기관의 협조 아 래 네트워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아가서 지역 및 시 사업의 촉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진행 상황으로는 1997년 12월 9일 서비스 업무를 개시한 이후 각종 공과금 납부, 가축 등록업무, 고객 만족도 제공, 특정서비스 제공
(예:쓰레기통의 교체), 고객 시장조사에 참여, 간단한 일반적인 정보 습득 등의 서비스가 현재 제공되고 있으며 maxi의 지방행정자치정부
서버를 통하여 통합 지방정부시스템을 구축하고, 월별 약 800건의 민원처리 대부분이 시공과금 납부 서비스로 집중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공과금 납부 서비스 (약 49%) 각종 정보 및 자료 취득 (34%) 순이다. 또한, 예산 기획부의 Pine Shopping Center에
전자 민원 키오스크를, Manningham시의 Civic Center정문에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빠른 시간에 공과금 납부를 도와주고 주 7일,
24시간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러한 전자민원 안내시스템의 혜택은 다음과 같다.
○ ○ 1) 민원시간 이외에도 항시 서비스업무 지속 (주7일 24시간)
○ ○ 2) 시청업무를 보기 위해서 민원자들로 하여금 시청에 방문하는 시간을 절감
○ ○ 3) 공과금 납부 기능
○ ○ 4) 매일 자기 개인 업무를 하면서 근처 쇼핑센터에서 키오스크를 통하여 공과 금 납부를 할 수 있는 편의성 제공
○ ○ 5) 신용카드 납부 가능
○ ○ 6) 신용카드 거래 비용 절감
○ ○ 7) Manningham 시정부의 미래지향적이고 정보통신기술을 기초한 민원인 중심의 이미지를 고취시킴.(N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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